본문 바로가기
노인

노인요양시설의 입소 조건과 본인 부담금

by Editor_Ha 2023. 12. 27.
반응형

한 번씩 들어봤을 것 같은 노인요양시설(요양원)이 어떤 곳인지 이해하고 있나요? 부모님, 배우자 또는 친척 분들 중 노인성 질환으로 인생의 마지막을 요양원으로 선택하는 경우 있습니다. 오늘은 요양원이 어떤 시설인지,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출처.Pixabay)

 

 노인요양시설 정의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에 근거한 노인요양시설은 치매·중풍 등 노인성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요양과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요양원은 노인의료복지시설에 해당되는데 이와 같은 시설에는 노인공동생활가정도 있습니다.

 

  노인요양시설(노인요양원) 노인공동생활가정(노인공생)
대상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 등으로 심신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이 필요한 노인
시설 기능 대상 노인을 입소시켜 급식·요양과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입소자 10인 이상 시설) 대상 노인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과 급식·요양, 그 밖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시설(입소자 9인 이내 시설)

 

 

 노인요양시설의 특징

 

노인요양원은 혼자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신청 후 입소가 가능한데 이곳에서는 의사가 없기 때문에 의료적 처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요양시설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는 대부분 케어 서비스(식사 및 간, 배변, 목욕, 이미용, 위생관리, 규칙적인 체위변경)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여가 서비스(취미활동, 민요, 나들이 등)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전적으로 입소자의 건강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입소기간에는 요양보호사의 보호를 받게되고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비용은 수급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또는 가족이 직접 동행할 것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결국 요양원은 치료 목적이나 지병의 완치가 아니라 노년의 삶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필요한 돌봄을 받는 같은 곳입니다. 따라서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하는 분들은 가족이 돌보기 힘든 노인이거나 무연고 노인이 대부분 입니다.

 

 

 요양원 입소 대상자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노인장기요양 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등급 판정 결과 1~2 등급은 입소 대상이나 3~5등급도 상황에 따라 입소가 가능합니다.

 

• 장기요양 1, 2 등급 수급자
• 장기요양 3~5 등급 수급자로 아래의 시설 급여를 인정받는 수급자
‐ 주수 발자인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수발이 곤란한 경우
‐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시설입소가 불가피한 경우
‐ 치매 등에 따른 문제행동으로 재가급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노인 요양시설 이용자 수

 

노령 인구의 증가로 인해 노인 요양시설 이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노인요양시설 이용자는  23만 4280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수급자 분들의 노인요양등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등급 9.2%
2등급 19.8%
3등급 36.3%
4등급 32.4%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노인요양등급에서 3~5등급은 재가급여를 원칙으로 하는데 불가피한 경우 시설 입소를 신청한 3등급과 4등급 인원이 거의 6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는 2022년 기준 약 4,346개의 노인요양시설이 있습니다. 

노인요양시설 수
노인 요양원 수 (출처.정부나라지표)

 

 

 노인요양시설 이용 부담금

 

노인요양시설 이용료에는 본인 부담금과 식사 및 간식비가 있습니다. 본인 부담금은 전체 시설급여 비용의 20%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감경상황에 따라 40% 감경 대상자는 12%를 본인이 부담하고, 60% 감경 대상자는 8%가 본인 부담금이 됩니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권자는 전액무료입니다.

장기요양급여-시설급여-본인부담비율
시설급여 본인부담 비율

(2024년 요양시설 이용금액 확인)

 

식비는 1일 기준으로 10,5000원 정도이고 간식비는 약 1,500원입니다. 1일 3식에 2회 간식을 먹을 경우 12,000원이 필요하고 31일 기준으로 372,000원이 필요합니다. 

 

이외에 병원 진료, 약물처방 등이 필요하다면 별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요양시설 이용료 예시

노인요양시설 이용료 샘플 3등급
노인요양시설 이용료 샘플 2등급
노인요양시설 이용료 샘플 1등급

 

위 위 각각의 예시 비용에 2023년 기준이며 매월 본인 부담금입니다. 이 비용에 식비및 간식비를 더하면 전체 이용료가 됩니다. 만약, 3등급인 경우 본인부담금 월444,040에 식비 및 간식비 372,200원을 합하여 816,240원이 됩니다.

 

 

 노인요양시설 입소절차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장기요양인정 신청 후 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장기요양인정신청(공단 지사) → 방문조사 → 등급판정위원회 → 장기요양인정서 수령 → 아래 입소 절차에 따라 입소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인정신청 절차 클릭)

 

 

 어떤 요양원을 선택해야 할까?

 

요양원을 선택하는 것은 대부분 가족, 자식 그리고 형제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임에도 부모나 형제를 양로원으로 보내야 해야 하는 결정을 한다는 것은 쉬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돌봄을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보다는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양원을 선택할 때에는 요양원의 환경, 프로그램 및 서비스 내용, 식단, 종교 프로그램, 보호자와의 소통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양원 검색은 국민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노인요양시설 찾기
장기요양기관 찾기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사이트 접속 후 지역 및 도시 선택. 급여종류는 노인요양시설 선택하고 바로 검색을 합니다. 검색된 시설이 없는 경우 도시를 변경하여 검색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노인요양시설의 입소조건과 부담금 그리고 주요 특징에 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노인에게 정성껏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요양원 조사에 참고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그 연관 인기 글

 

 

2024년 노인장기요양보험 변경 사항 정리

우리나라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있습니다. 2024년부터 달라지는 장기요양보험률, 요양보험 수가를 안내합니다. 또한,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과 관련된 내용도 함께 전달하니 관심 있으신 분

enddler.com

 

 

노인 장기요양보험 요양급여 종류와 신청절차

노인 연령이 많아지는 시대에 노인장기요양보험에 관한 관심과 종사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장기오양보험과 요양급여 종류, 신청절차에 관해 안내를 드립니다. 부모님

enddler.com

 

 

 

 

 

 

 

 

 

 

반응형